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ho? 칼 세이건-철학자

도도의 책읽기

by 진 도도 2015. 1. 5. 21:17

본문

 


후 Who? 칼 세이건

저자
함석진 지음
출판사
다산어린이 | 2013-11-30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전 세계 어린이와 학부모를 감동시킨 위인전을 만나보아요초등학생들...
가격비교



나는 오늘 "Who? 칼 세이건"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Who?책은 세계에서 위대한 사람의 인생을 만화로 만들어 놓은 책이다. 이 책은 총 100권 까지 있고 우리 나라 사람은3명이다.

이 책은 일반 위인전처럼 글로 쭉~써 있지 않고 아까 말했듯이 만화로 만들어진 책이다. 그래서 나같은 초등학생과 유치원 아이들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다.

 

나는 그 많은 책 중 오늘은 칼 세이건이라는 철학자의 책을 읽었다.

칼 세이건은 어릴 때 부터 몸이 약해 따돌림을 받았다. 하지만 칼의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있었다. 바로 우주와 행성이었다.
그 뒤 칼은 많은 우주와 행성에 대한 책을 읽었고 13살의 나이에 고등학교에 가게되었다.

그런데 우주에 생물이 살 것이라고 믿었던 칼은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아주 많은 시간을 보내었다.

하지만 칼은 위궤양[각주:1]이라는 병에 걸려서 수술을 하고 그 때 달에 처음으로 인류가 상륙했다. 그리고 칼은 그 소식을 듣고 엄청 기뻐 했다.

 

하지만 칼의 기쁨도 잠시.  정부에서는 핵을 터뜨려서 소련과 싸우게 되고 칼은 핵전쟁이 핵겨울[각주:2]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학자들에게 핵겨울을 막자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 학자들은 칼의 주장에 반대했다. 그러나 칼은 반대시위를 하였고 경찰에게 잡히게 된다.

1990년도에 칼 세이건을 아카데미 회원에 넣기 위해 시도를 했지만 올라가지 못했다.

그리고 칼은 자기의 제자 폴락의 죽음에 슬퍼했다.

그리고 칼 세이먼은 골수이형성증[각주:3]에 걸렸다. 하지만 수술에 의해 다행히 호전이 되가는데 미국 과학 교사 협회 모임에서

연설을 하고 곧 바로 병원으로 옮겨 졌다. 하지만 끝내 숨을 거두었다.

 

나는 이 책으로 부터 무슨 일이든지 최선을 다하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칼 세이건이 한 일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이 있다. 바로 많은 철학자들에게 편지를 보낸 장면이다.

이상하게 이 장면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서 이렇게 노력하는 장면은 처음으로 본 것 같았다.

나는 당분간 Who?책에 빠져있을 것 같다. 그리고 내 꿈이 생물 학자이니 찰스 다윈의 Who? 책도 읽어 보아야 겠다.

아~~ 정말 인상적이었어.

  1. 20-45세의 성인 남녀에서 많이 생기며 어린이한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증상으로서는 우선 통증을 꼽을 수 있는데 상복부나 흉골 아랫쪽에 타는 듯한 느낌, 속쓰림, 가슴앓이 등이 있다. 이러한 통증은 우유나 제산제 자극이 없는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없어질 수 있다. 통증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가량 지속되며 식후 수 시간 이내에 시작될 수 있다. 여타 증상으로는 식욕감소, 체중감소, 빈혈, 구토, 배변 시 피가 섞여나옴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증상을 뚜렷하게 못 느낄 수도 있다. 원인으로서는 생활 상의 이유로 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로 인한 위 점막 방어 체계의 약화, 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의한 감염이 있다.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담배를 자주 피거나, 부신피질호르몬제,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등 소염제류의 약물을 사용하면 위 점막 분비/조절 체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위산이 위벽으로 역류하여 위가 헐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 점막 방어를 뚫고 위에 기생하면서, 약 20%의 확률로 위산 역류에 의한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합병증으로는 위내 출혈, 빈혈, 위천공, 악성 궤양 등이 있다. [본문으로]
  2. 핵전쟁이 일어난 뒤에 닥쳐온다는 어둡고 긴 추위 현상. 핵폭발로 인한 화재 등으로 인해 생긴 먼지와 연기가 햇볕을 가려 지면에 도달하는 일사량이 줄어들면서 지구의 기온이 낮아지는 현상이다. [본문으로]
  3. 정의 골수이형성증, 골수이형성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골수에 비정상적인 조혈세포가 있어 혈액세포 생성이 비효율적으로 이뤄지며, 세포의 성장과 분화에 장애를 가져와 범혈구감소증이 나타나는 여러 질환을 포함해서 말합니다. 증상 혈구감소증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며, 절반 정도는 증상이 없습니다. 적혈구 감소로 빈혈이 생기고, 피곤하고 창백하며 어지러움을 느낍니다. 백혈구 감소로 흔히 피부, 폐(허파), 요로에 감염이 옵니다. 혈소판 감소로 피부에 멍이 들고, 코피가 나며, 잇몸 출혈도 잘 생깁니다. 일부 급성 백혈병으로 이행해 사망하기도 합니다. 주로 노인에게 발병합니다. 원인을 모르는 때가 대부분이지만 방사선이나 항암제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